I. 서론
행정이란 일반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작업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이
러한 작업에서는 정확한 행위를 확보하는 과정과 방법들이 매우 중요하다.
이 때의 원칙은 일정한 집단의 사람들로부터 일치된 행동을 얻어내기 위한
것이다. 또한 대부분 모든 행위에 선행하는 선택-무엇이 행해
대한 구체적 내용도 정리하지 않은 채로 그 팻말에 이끌려서 ‘탈근대화’의 길목에 들어서고 있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근대화”의 맥락이 “근대성”의 맥락과 하나이면서도 동시에 구분된다는 점을 알게 된다. 근대의 담론은 크게 두가지 맥락에서, 서로 엄격히 구분되면서도 역설적인 방식으로
대한 개념 규정은 연구 초기부터 지금까지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다.
고려가요가 넓게는 고려시대 시가를 뜻한다고 하면 신라의 향가의 전통을 그대로 이어받은 균여의 향가인「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를 비롯하여 사뇌가, 시조, 가사, 민요까지를 넣을 수 있겠으나 사뇌가는 신라가요 향가에서 주
가지는 의미의 지향과 후렴구의 그것이 일치하지 않고 있으므로 민요로서의 원가는 서정적 자아가 사랑하는 임을 떠나 보내는 이별의 슬픔을 비극적 정조(情調)로 노래하고 있는 것이지만, 이것이 궁중음악인 속악으로 수용되면서 그러한 비극적 분위기와는 관계없이 태평성대를 구가하는 후렴구를
대한 것은 뒤에 논의하기로 한다.
앞서 설명한 ‘3 3 4 / 3 3 4/ 4 4 4 / 위 ⋯⋯경⋯⋯ /4 4 4 4 / 위⋯⋯’ 를 기본형이라고 본다면 경기체가는 기본형을 따르는 정격형과, 변격형, 그리고 파격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형태를 대표적인 작품들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①
정과정곡>과 같은 그 이전의 작품들은 조선초기까지 구전되다가 한글 창제 이후에야 기록되었다고 보기는 힘들고 <도이장가>의 경우에서 보듯이 신라의 향찰에서 변화된 모습이기는 하나 향찰로 기록되어 전했을 가능성이 충분하다. 민간에서 전승되던 당시에는 구전되었을 가능성이 크지만 문인층
되어 있고, 분절마다 후렴구가 붙는 것이 보통이다.
(2) 대체로 전후 양절로 나눠지며, 몇 연이 연속되는 구조를 이루고 있다.
(3) 음수율에서는 3음절과 4음절이 우세하고 음보율에서는 3음보가 많은데, 율조 는 매우 유려하다.
(4) '청산별곡', '가시리' 등을 보면 3음보격에 의한 3.3.2조가 많다.
I. 경기체가의 형성 과정
경기체가의 형성과정은 뚜렷하지 않다. 경기체가의 첫 작품인 ‘한림별곡’이 <고려사>악지 속악조에 실려있고 이 속악에 대해 가사 후기에 “ 이 곡은 고종 때 한림의 여러 선배들이 지은 것이다.”(此曲 高宗時 翰林諸儒所作) 라는 것을 보아 경기체가는 13세기 초 처음으로
6.1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 건국신화의 재현 과정
- 신라 말 :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이 약화 , 항거 세력이 도처에서 나타남
- 진성여왕을 분기점으로 신라는 영토와 주민을 보존하기 어려운 처지로 떨어지고, 전국이 군웅할거의 터전이 되었다.
- 반락세